Home > MEDIA NEWS > 갤러리

갤러리

[뉴스웨이] 대구, 화장품 뷰티 산업 본격 육성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18-04-25
이메일 beauty@exco.co.kr  조회수 4263 

http://news.newsway.co.kr/view.php?tp=1&ud=2018031612025083214&md=20180316120252_AO 


대구시는 최근 국내외 화장품 뷰티산업 시장이 꾸준히 확대되고, 정부에서도 화장품산업 지원정책을 확대함에 따라, 지역 뷰티산업의 긍정적인 자산을 기반으로 화장품 산업을 혁신성장 선도산업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국산 화장품산업은 최근 5년간 연간 생산액이 연평균 13.9%씩 증가하는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특히 무역수지는 2014년 기점으로 무역흑자로 전환된 후 매년 수출신기록을 달성하며 우리경제의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화장품 산업을 국가 혁신성장 선도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17년 12월, 화장품 수출 세계 3대 강국 도약을 비전으로 하는 ‘화장품산업 5개년 종합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최근 한류 인기에 편승한 K-뷰티 시장 확대에 적극 대응하고 도시 이미지에 걸맞는 지역 화장품 뷰티산업 육성을 위해 2013년부터 ‘대구국제뷰티엑스포’를 개최하여 충북, 경기도에 이어 전국 3대 규모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대구테크노파크 한방산업지원센터 주관하에 지역 화장품업체들로 수출협의회를 발족하여 해외전시회 참가 등 수출활성화 지원 사업을 추진한 결과, 괄목할 만한 성과 및 성장 잠재력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구시는 금년부터 화장품산업 지원정책을 확대하고자 대구테크노파크 한방산업지원센터와 함께, 2022년까지 5개 사업에 대하여 총 137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화장품 천연 소재 표준화 지원사업’은 지역 기업 5개사를 선정하여 참여기업과 공동 연구개발로 추진한다.

‘스타 뷰티브랜드 육성사업’은 지역의 잠재력 있는 뷰티 브랜드 3개사를 선정하여 전국구 파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한다.

‘K-뷰티 수출 컨소시엄 활성화 지원사업’은 수출에 주력해야 하는 지역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 강화사업으로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해외규격 인증 컨설팅, 타깃 국가별 수출제품 디자인 리뉴얼화 등을 통해 수출액 증대 및 수출국 다변화를 목표로 추진한다.

화장품 표시·광고 실증제(’12. 8) 및 기능성 화장품 인정 범위 확대(’17. 5), 화장품 수출 증대에 따라 화장품 인체적용시험 등 효능평가에 대한 기업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충청 이남에 화장품 효능평가기관이 전무하여, 국비 확보(총사업비 50억 원)를 통한 ‘화장품 효능평가 플랫폼 구축사업’ 추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금년에 6회째를 맞이하는 ‘대구국제뷰티엑스포’에서는 처음으로 지역 화장품 기업 공동관 및 국내 MD 구매상담회를 유치하고, 수출상담회를 확대하는 등, 지역 뷰티산업 관련 기업들의 국내·외 판로 개척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대구시 최운백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금년이 대구가 세계적 화장품 뷰티산업 도시로 발돋움하는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앞으로 지역 강소형 기업들의 지속적인 육성을 통해 대구의 혁신성장 선도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강정영 기자 newswaydg@naver.com

이전글 [한국일보] ‘미(美)의 도시’ 대구…화장품 산업을 혁신성장 선도산업으로
다음글 대구시, 영남 최대 규모 ‘2023 대구국제뷰티엑스포’ 19~21일 개최
목록